본문 바로가기
코스닥 종목 분석

SK, 지리차 합작 추진 소식에 급등하는 아이에이 주가

by allnotitia 2021. 1. 26.

아이에이 주가 일봉 챠트

SK가 대형 수소 프로젝트를 위해 중국의 지리자동차와 합작 회사 설립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이에 전기, 수소차 핵심 부품 사업을 하고 있는 아이에이의 주가가 급등 양상 보이고 있다. 지난해 9월 중국 베이징은 '수소차산업 발전계획 2020~2025년을 공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베이징 지역 내에 수소 자동차의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이에이는 중국 염성시와 합작 법인인 아이에이 전력전자 유한공사를 설립했으며 중국 전기차 회사에 전력 모듈을 공급하며 중국 전기 자동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SK, 중국의 지리자동차 합작 법인 뉴스가 나온 것이다.

 

본 글을 통해 아이에이 주가 흐름, 실적, 외국인 등의 최근 누적 수급을 분석해보겠다. 2020년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에이의 자동차 전장용 반도체, 모듈 및 용역의 매출 비중은 93.5%에 달한다. 자동차 전장 반도체, 모듈 분야에 특화된 회사란 의미이다. 자동차 전장 분야는 현재 가장 핫하다. 테슬라를 필두로 중국의 니오 등이 핫하며 현대 기아차도 전기, 수소차 분야에 계속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LG전자 등도 전장 사업에 꾸준히 투자하며 파이를 키우고 있다. 특히 앞서말한대로 중국은 국가 및 시 차원에서 수소, 전기차 분야를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아이에이는 수소, 전기차 및 전장 사업의 파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래에서는 아이에이의 실적을 분석하겠다.

 

아이에이 손익계산서 / 단위 : 억원

아이에이의 실적은 그다지 좋지 않다. 2017~18년 2년 연속 적자 상태였다. 하지만 2019년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2020년 실적 예상치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추정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제 막 피어나는 자동차 전장 분야 파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아이에이의 실적은 탄력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이에이의 개인 신용거래(신용잔고)율은 1월 25일 기준 2.64%이다. 절대적인 비율은 높다고 할 수 없지만 점점 증가 추세인 것이 마음에 걸린다. 따라서 계속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주식 종목에서 '수급은 재료에 우선'한다. 마지막으로 아래에서 외국인 등의 최근 누적 수급 분석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틀 연속 셀리버리 주가 상한가, 무상증자 후 조정 이슈

 

아이에이 외국인, 기관 최근 누적 수급 / 단위 : n주

최근 누적 수급 상황은 좋지 않았다. 1년 누적 수급을 분석해보아도 마찬가지다. 기관은 아이에이에 전혀 관심이 없어 보인다. 반면 외국인은 조금씩 매수 들어왔다가 금방 나가곤 했다. 하지만 최근 아이에이의 주가가 급등세를 탔고, 외국인도 순매수하며 슬슬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너무 단기간 급등했기에 기존 보유 주주라면 외국인 수급(매수, 매도) 동향 살펴보며 일정 비율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신규 진입은 리스크가 커 보인다. 따라서 소액으로 짧은 매매 전략이 유효해보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이에이는 주가 상승세에 탄력을 받았기에 당분간은 강한 흐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이러한 흐름은 외국인 수급(매수, 매도)에 의해 좌우될 확률이 높다. 아이에이의 최근 증권사 목표 주가 자료는 없다.

 

[2020.01.26 오후 2시 내용 추가]

오전 내내 강세를 보이더니 결국 아이에이 주가는 상한가(29.69%)인 1,660원을 찍었다.

 

※ 본 글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투자 참고용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큰 위험한 금융 자산입니다. 따라서 꼼꼼한 분석과 여러 의견을 따져보며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식 투자자에게 도움되는 양질의 기업, 종목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의 블로그는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본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다른 분들이 흥미롭게 보신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