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종목 분석

경영권 분쟁 이슈, 금호석유 주가 급등세

by allnotitia 2021. 1. 26.

금호석유 주가 일봉 챠트

코스피 시가총액 6조원 대의 초대형주 금호석유가 경영권 분쟁 이슈로 인해 급등하고 있다. 1월 26일 정규장에서 무려 12.21% 급등했고, 시간외단일가 거래에서도 3.85%나 상승 마감했다. 아무리 요즘 초대형주들이 잡주처럼 움직인다 해도 매우 희귀한 현상이다. 게다가 오늘 코스피는 급락했기에 더더욱 금호석유의 급등은 이례적이다. 급등 사유는 중견 건설사인 IS동서와 경영권 분쟁 이슈 관련 뉴스가 나왔기 때문이다. 뉴스를 자세히 분석해보면 IS동서 그룹의 장남 권민석 IS동서 대표이사 외 경영진 일부가 금호석유 지분 수 십억원 치를 매입했다고 한다. 이에 IS동서 측은 "개인 명의 단순 투자 목적으로 매입했고, M&A와는 아무 관련 없다"라며 부인했다. 경영권 이슈가 나오면 해당 종목 주가는 보통 급등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진칼 경영권 분쟁 이슈로 주가가 미친 듯이 급등했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본 글을 통해 금호석유 주가 흐름과 실적, 최근 외국인 등의 누적 수급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보겠다. 금호석유화학은 2019년 기준 대기업 집단 순위 47위에 랭크된 대기업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박삼구 전 명예회장의 회사)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형제의 난을 거치고 2015년 법적으로 완전 분리되어 박찬구 회장 체제의 금호석유화학그룹이 되었다. 흔히 금호석화라고 부른다. 여러 계열사를 가지고 있지만 그룹 이름에서도 눈치챘듯 금호석유가 메인이다. 금호석유는 합성고무 및 수지, 정밀화학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데, 사업을 쉽게 요약하자면 타이어, 신발, 장갑 등에 사용되는 고무를 생산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다. 그 외 CNT 소재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데 리튬 2차 전지용 소재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에선 금유석유의 실적에 대해 분석해보자. 참고로 금호석유는 자주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해서 시장을 놀라게 한다. 

 

 

SK, 지리차 합작 추진 소식에 급등하는 아이에이 주가

 

금호석유 손익계산서 / 단위 : 억원

2018~19년 실적도 정말 훌륭한 수준이다. 이 큰 대기업에서 이 정도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률을 기록하기도 쉽지 않다. 또한, 앞서 말한 대로 2020년 실적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금호석유의 제품들은 불티나게 팔린 것으로 예상한다. 실적을 분석하다 보면 금호석유가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분리된 게 신의 한 수가 아닌가 싶다. 실적 외 부분을 살펴보자. 1월 25일 기준 개인의 신용거래(신용잔고)율은 1.61%이다. 대기업 치고는 높은 수준이라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다. '수급은 재료에 우선'한다. 아래에서 외국인 등의 최근 누적 수급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예측해보자.

 

 

미국 FDA 판매 승인 이슈, 날아오른 일진홀딩스 주가

 

금호석유 외국인, 기관 최근 누적 수급 / 단위 : n주

누적 수급 상 기관은 최근 단기 급등에 따라 일정 물량 차익 실현을 했다. 그리고 다시 순매수로 들어오고 있는 모습이다. 반면 외국인은 주가 급등에 따라 많은 물량을 차익 실현하였다. 조금 애매한 수급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영권 이슈가 워낙 강한 재료이기에 기존 보유 주주라면 주가가 다시 급등할 때 일정 비중을 익절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신규 진입은 리스크가 있으나 기관, 외국인의 수급 동향을 잘 살피며 짧게 치고 빠지는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나쁘지 않아 보인다. 중장기 투자 종목으로써 금호석유는 매력적인 주식이다. 다만 이슈로 인해 단기 급등한 주식은 다시 제자리를 찾아올 확률이 높다. 금호석유 주가가 조정을 받을 때 포트폴리오에 일정 비율 편입하여 보유한다면 든든한 종목이 되리라 예상한다.

 

금호석유 최근 증권사들의 목표 주가
금호석유 최근 증권사들의 컨세서스(평균 목표 주가) / 출처 - 와이즈에프엔

최근 증권사들의 리포트에 담긴 금호석유 목표 주가를 살펴보면 20만원 대에 많이 포진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금융투자는 33만원도 제시하기도 했다. 다만 증권사들의 컨세서스(평균 목표 주가)는 19만원 중반 수준이므로 현재 단기 급등한 주가가 오버슈팅 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스갯소리로 내일의 주가는 신도 모른다고 한다. 경영권 분쟁 이슈로 인해 금호석유 주가는 당분간 슈팅을 줄 것인가?

 

※ 본 글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투자 참고용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큰 위험한 금융 자산입니다. 따라서 꼼꼼한 분석과 여러 의견을 따져보며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식 투자자에게 도움되는 양질의 기업, 종목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의 블로그는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본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다면, 따뜻한 커피 한 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다른 분들이 흥미롭게 보신 컨텐츠

댓글